top_banner

운학삼돌이마을
조회수 503회

운학삼돌이마을은 박힌 돌(원주민), 굴러온 돌(귀농 귀촌인), 굴러올 돌(예비 귀농 귀촌인)들이 꿈꾸는 행복한 마을 공동체이다.

85년 전 지어졌으나 2000년에 폐교되고 방치되었던  옛 운학분교를 주민들의 손으로 재건했다.
‘다시, 운학학교’라는 표제 아래 마을 축제와 잔치를 하는 주민학교로 귀농귀촌의 꿈을 꾸는 사람들과 휴양마을을 찾는 여행자들에게 삼돌이마을의 이야기와 마을 공동체 성장에 대한 경험을 공유하며 전달하는 ‘삼돌이학교’로 운영된다.  

또한 운학마을스테이 프로그램은 정겨운 산골 마을길을 걸으며 자연 속에서 지친 몸과 마음을 쉼 할 수 있고, 삼돌이 마을 속 이야기와 주민들의 삶을 들여다 보고 살고 싶은 마을로 마음에 담아 갈 수 있다..





삼돌이의 어울림

행복한 마을공동체인 삼돌이 마을은 주민 행복을 제1 목표로 축제나 동아리 모임을 활성화하여 즐겁고 활력에 넘치는 마을로 변모했다.





삼돌이축제

박힌 돌, 굴러온 돌, 굴러올 돌 삼돌이가 화합하는 마을잔치로 2015년 처음 시작되었다. 마을동아리 발표회 및 전시회 장기자랑 등 마을주민들이 기획하고 주인공이 되는 축제이다.





삼돌이풍물패

마을주민들로 구성된 삼돌이풍물패





귀촌귀농학교

농촌생활에 관심있는 사람들을 위하여 삼돌이 귀촌귀농학교를 설립하여 예비 귀촌자를 대상으로 토지, 건축, 민박, 체험농장 등 현장견학과 생활계획을 세우게 함으로써 농촌생활을 생각하거나 준비하는 사람들에게 적극적인 도움을 제공하고 있다.

(귀농귀촌 기본교육 70시간 수료증발급)





정앤미소 농부가게

옛 정미소 자리에 오픈한 감자전,콩국수 로컬 레스토랑은 마을 부녀회에서 정과 미소로 고객들을 만난다.
마을 어른들이 농사지은 제철 농산물과 가공품을 구매할 수 있고 소동개울에 내려가 시원한 여름 물놀이를 즐길 수 있다. (6월~8월 운영)  





산책길 숲체험

마을 윗자락에 울창하게 숲을 이룬 잣나무숲을 활용한 숲체험과 도시인들이 편안하게 머물며 농촌의 삶과 풍경을 체험하고 즐길 수 있는 여건을 확대하고 있다.





행복꿈터 삼돌이학교

84년의 역사를 지닌 옛 운학분교의 목조건물을 리모델링 하였고 100여명을 수용할 수 있는 세미나실과 식당 운동장이 있어 다양한 행사를 개최하고 있다.

폐교를 주민의 공간으로 만들고 마을에서 운영하는 숙소와 귀촌귀농인을 위한 집도 오픈하여 마을의 중심광장으로 꾸며 놓았다.

특히 3돌이카페에서 바라보는 삼돌이학교와 운동장은 어린시절의 동심을 자극한다.





안충선 이장

안녕하세요.
무릉도원면 운학1리 운학삼돌이마을 이장 안충선입니다.

우리 마을은 원주민과 귀촌인 앞으로 올 예비 귀촌인들이 오순도순 서로의 마음을 나누며 정답게 살아가고자 하는 것이 마을의 모토입니다.

사람이 만나고 오고 가다보면 생기는 갈등과 화해와 감동은 인간이 사는곳 어디서나 만나는 현상입니다.

우리 삼돌이마을은 이런 것을 극복하고 주민이 즐기는 축제와 주민에게 도움이 되는 공동사업을 개발하여 미래 농촌사회의 이상향을 추구하고자 합니다.

주민들 각자 동호회를 만들어 다양한 동아리에 적극적인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곳 마을의 자잘하고 시시콜콜한 갈등과 화해와 감동의 이야기들을 기록하는 <삼돌이생각>을 2018년부터 매년 발간합니다.

마을 어르신들의 인생이야기와 그림을 그림책으로 발간하여 마을의 역사와 주민들의 이야기를 기록하는 작업도 병행하고 있습니다.

삼돌이마을의 이야기가 궁금하시다면 언제든지 마을을 찾아와 주시고 마을에 편안하게 머물면서 소소한 살골 살이를 경험해보길 추천합니다.
감사합니다.





일반정보

■ 주소
- 영월군 무릉도원면 덕은골길 6

■ 운영기간
- 연중무휴

■ 전화
- 033-374-1201

■ 주차
- 마을주차장

■ 체험프로그램
정앤미소 먹거리장터 감자전 만들기 ,소동개울 물놀이,옥수수 뻥튀기체험,학산공원 마실,
소소한 산골스테이,3돌이카페 바리스타, 행복꿈터 팝업놀이터,귀농귀촌 체험교육  삼돌이학교




Select LanguageSelect Language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