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메주와 된장. 청국장 등 장류는 보발리마을의 또 다른 명품 특산물입니다.
특히 마을회관 앞의 메주와 청국장 발효를 위해 지은 저장소는 전국적으로 주문이 들어오는 메주와 청국장을 포장, 발송하기 위해 늦가을과 겨울이면 북적북적 합니다.
■ 효능 / 특징 : 콩은 슈퍼푸드로 각광받고 있으며 밭에서 나는 쇠고기라 할 만큼 단백질 성분이 많습니다. 또한 혈관을 맑게 하고 기력을 도우며 지방이 적은 음식입니다. 보발리의 메주는 고지대에서 잘란 깨끗한 콩으로 전통방식으로 메주를 띄워, 그 장 맛이 좋습니다.
■ 추천 레시피 : 멸치 등을 넣은 육수에 채소와 두부 등을 넣고 끓여드세요.
생산지 주변 환경
- 단양군 보발리는 고도가 매우 높은 곳에 위치한 마을입니다. 특히 피화기마을은 700m 이상에 위치한 고지대로 소백산 자락이 한 눈에 내려다보이는 풍경을 자랑한답니다.
생산지 풍경
따뜻한 곳에서 오랜시간 띄운 콩은 청국장이 될 준비를 거의 마쳤습니다. 이런 콩은 모두 손으로 빻아서 으깬답니다. 절구로 찧으면 찧을수록 끈끈한 실이 많이 생기는데요, 이 실에는 몸에 좋은 바실리스 균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상품수확
아는 사람만 맛 볼수 있다는 보발리의 청국장. 벌써부터 그 맛을 잊지 못해 전국에서 주문이 들어옵니다.
바쁜 일손은 이렇게 마지막까지 쉴 수가 없습니다. 하지만 마을 어르신들에겐 제일 보람을 느끼는 순간이라고 하네요.
특산물 상품
■ 보발리마을 청국장이 좋은 이유
1. 생산환경
콩을 생산하는 마을 주변으로 오염원을 찾을 수 없고 해발 600m 이상에 위치한 고지대에서 재배
2. 토질
단양군의 토질은 석회질의 우수한 토질로 농작물의 생산에 매우 좋음
3. 생산과정
농약 사용 (원재료 콩에 대해)
- 사용횟수 : 2회
- 최종사용 : 9월 20일
- 농약성분 잔류일 : 3주
(수확 3주 이전에 사용한 농약은 충분히 분해 및 소멸되어 인체에 해를 주지 않습니다.)
■ 생산지 : 충청북도 단양군 가곡면 보발리 717-3
■ 생산자 : 안인수
■ 연 락 처 : 043-422-3916 , 010-5486-3916
■ 수확일시 : 2016년 10월
■ 구 분 : 장류
■ 가 격 : 1kg 1만원, 5kg 이상 구매시 택배비 판매자 부담
■ 구매방법 :
■ 체험 프로그램 :
생산자 인증
- 한 해동안 정성으로 가꾼 보발리의 콩이 이제 메주로, 된장으로, 청국장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올 한 해의 농사의 결실을 여러분에게 보여드릴 수 있어서 아주 기분이 좋습니다. 한 번 믿고 찾아주십시오.
정직한 맛과 좋은 품질을 자부하는 보발리의 농산물을 잡숴 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