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경새재로 유명한 문경시는 대한민국의 청정 지역입니다. 또한 소백산맥의 줄기를 따라 대한민국의 오지로 알려져 있습니다.
동로면 석항리는 문경에서도 질 좋은 표고버섯을 수확하는 곳으로 유명합니다. 청정한 환경에서 자란 참나무를 이용, 표고버섯을 발아하여 자연이 선사하는 맛과 영양, 그윽한 향을 소비자들에게 전달해 드립니다.
■ 생산지 : 경북 문경시 동로면 석항리 668
■ 생산자 : 정치현
■ 연락처 : 054-552-0306
■ 수확일시 : 2016년 10월
■ 구 분 : 표고버섯
■ 가 격 : 1kg 10,000원 , 3kg 27,000원 (택배비 별도)
■ 구매방법 :
■ 체험 프로그램 :
생산지 주변환경
전형적인 시골의 풍경으로 산세가 깊습니다. 논과 밭도 약간씩 있지만 산에서 표고버섯을 키우는 농가가 더욱 많습니다.
소백산맥의 자락으로 인근에 공장이나 산업시설이 없어 친환경적이며 몇십년 동안 마을의 모습이 거의 변하지 않은, 전통과 옛 멋, 인심이 살아있는 지역입니다.
생산지 풍경
표고버섯을 재배할 때에 제일 중요한 것 중 하나가 표고버섯이 발아할 원목입니다. 문경 석항리 표고버섯의 원목은 모두 참나무이며, 그것도 소백산맥에서 자연적으로 자란 것 중 우수한 나무들을 선별하여 원목으로 쓰고 있습니다.
적당한 온도와 습도를 위해 매일같이 신경 쓰고 있습니다.
상품수확
표고버섯은 자칫 잘못하면 갓이 바스러지거나 흠이 생겨 상품가치가 죽어버리기에 수확할 때에도 꽤 신경을 써야 합니다.
이런 부분에서는 몇십년의 노하우를 가지고 있는 아버지가 나서서 수확을 하게 됩니다. 하나하나 밑둥을 자르면서 맡게 되는 참나무와 표고버섯의 향은 정말 감미롭습니다.
특산물상품
문경새재로 유명한 청정한 고장 문경시. 그 중에서도 소백산 자락의 마을 석항리에서 재배한 친환경 무농약 표고버섯을 소개합니다. 맛과 향, 식감이 좋아 명품으로 인정받는 문경 석항리 표고버섯입니다.
■ 효능 / 특징 : 표고버섯에는 레시틴이 있어 혈액순환을 돕고 콜레스테롤을 분해합니다. 또한 항암물질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대표적인 건강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석항리 표고버섯은 특유의 향이 짙고 맛이 좋아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 추천 레시피 : 볶음, 찌개, 국 등
생산자 인증
안녕하세요. 저는 석항리에서 온 가족이 표고버섯을 재배하고 있는 정치현이라고 합니다.
석항리는 아름답고 때 뭍지 않은 자연 속에서 전통을 지켜가고 있는 작은 마을입니다. 오지라고도 하지만 오히려 자연이 주는 선물을 더욱 만끽할 수 있어 모두 마을을 자랑스럽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석항리의 보물 1호는 표고버섯으로, 소백산맥의 정기와 문경의 맑은 공기, 숲의 음이온 속에서 발아한 표고버섯은 그 맛과 향이 좋아 전국적으로 이름이 높답니다.
꼭 한 번 드셔보시고 궁금하시면 마을에도 찾아와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자신있게 보여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