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혜령발효정원
조회수 168회
안녕하세요
천연발효 감식초를 만드는 이혜령발효정원입니다.
● 언제부터
형제들과 귀농, 새로운 생활을 맞다
이혜령 대표가 산청으로 귀농을 하게 된 데는 이모님에게 받은 영향이 크다.
산청에서 15,000평 넓이에 감 농사를 지으시던 이모부가 돌아가시면서 이모님 홀로 감 농사를 짓기 어려워진 것이 첫 걸음이었다.
형제들과의 논의 끝에 함께 산청으로 귀농하기로 했고, 그 과정에서 시작한 것이 알천농원이다.
감 농사가 가을에만 수익이 있는 만큼 이와 별개로 장류와 식초 등을 담가 꾸준한 수익을 올려보고자 가족기업을 세운 것이다.
“원래는 알천농원에서 장류며 식초며 담그곤 했어요.
그런데 장아찌 종류를 만드는 발효정원을 세우고 나니 여기에서도 장류나 식초를 담그는 것이 꼭 필요해진 거예요. 판매 품목이 겹치기 때문에 여러 모로 고민을 했어요.
나중에는 알천농원에서는 학교 급식에 농산물을 납품하는 식으로, 발효정원에서는 여러 발효 장류와 장아찌 등을 판매하는 식으로 정리가 되었죠.”
● 사업동기
이혜령 대표가 이렇게 발효정원을 세우게 된 데에는 그의 요리솜씨와 밝은 눈이 한몫했다.
본래 궁중음식 기능보유자인 한복려 선생에게 요리를 배울 정도로 요리에 관심도 많았다.
그러다 보니 농토에서 지천으로 발견되는 약초를 보았을 때도 그냥 넘어가지 못했다.
당귀, 취나물, 민들레 등 다양한 풀을 채취해 장아찌로 만들어두었다가 지인들이 왔을 때 장아찌들을 반찬으로 내놓으니 반응도 좋았다.
“2008년에 남편이 명예퇴직한 뒤 산청에 아예 집을 짓고 귀농했어요.
지인들이 한 명, 두 명 놀러오면 밥을 차려주니 다들 판매해보라고 하는 거예요.
밖에 있는 장항아리들도 참 토속적이고 장식으로 괜찮다고요. 체험장을 만들거나 장아찌류를 담그면 좋겠다고 말해줘서 용기를 냈죠. 그래서 약초들이 피우는 꽃도 아름답지만 우리 모두 건강한 먹거리를 섭취하며 인생을 꽃 피우고 발효도 꽃 피우자는 의미로 지리산이혜령발효정원이란 이름을 붙였어요.”
지천에 있는 약초들이었지만 정작 농부들은 농사에 바빠 이를 캐고 손질할 시간을 내기 어려웠다.
당시를 생각해보면 여러모로 운이 좋기도 했다. 번듯한 농토도 있고, 형제들이 함께 귀농한 만큼 재미있게 농사를 지으며 소통할 사람들도 주변에 있었다.
기반이 탄탄한 만큼 돈벌이에 신경을 쓰기보다는 건강한 먹거리를 내 손으로 만들어 전파해보자는 마음으로 시작했다.
● 사업지역
산 좋고 물 좋은 경상남도 산청군 신안면 신차로 355번길 223 산골짜기에 위치해 있으며 차도 안다니는 맨 끝 집입니다.
● 사업환경
(단감, 대봉, 고종시) 감나무로 GAP(제1002637호)인증 받은 감을 가공하여 판매하는 식품 제조시설공장이 있습니다.
● 생산품목
직접 농사짓는 단감, 대봉은 1차농산물로 직판매 중이며,고종시로는 곶감이나 감말랭이를, 그리고 감으로
100% 천연발효 감식초를 담습니다.
장아찌 재료인 산마늘잎 및 더덕, 당귀, 땅두릅, 산초열매, 가죽 등...
수확하여 제조시설을 기반으로 하여 장아찌로 담으며, 장류로는 된장, 고추장, 간장, 청국장 등...다양한 품목을 직접 생산하여 담습니다.
생산과정 소개
● 생산환경
직접 재배 및 선별 후 포장 출하,
● 생산과정
- 원물(단감, 대봉, 고종시)
자가생산 → 선별 → 주문접수 후 포장 → 택배출하 →고객수령
- 원물(감식초)
자가생산원물 → 항아리에 담아 2년 발효 및 숙성 →주문접수 후 라벨 부착 및 밀봉 포장 → 택배출하 →고객수령
- 원물(감말랭이)
직접 재배 → 감박피기로 박피 → 자연건조 →주문접수 후 포장 →택배출하 →고객수령
- 원물(곶감장아찌)
직접 재배 → 감박피기로 박피 → 자연건조 → 직접만든 고추장에 혼합 → 저온숙성 보관 → 주문접수 후 포장 →택배출하 →고객수령
● 위생관리
청결한 조리 환경 및 주기적인 청소와 환기시설
식재료의 신선도: 사용되는 모든 식재료는 신선하고 좋은 품질만 골라 사용합니다.
위생적인 장비 사용: 장비와 도구들은 항상 청결하게 유지 및 살균소독
저온 보관 및 숙성: 장아찌를 제조한 후에는 저온 숙성 보관 방법을 사용, 식품 안전을 위해 온도 관리 및 유지
위와 같은 위생 환경을 유지하여 식품을 안전하고 맛있게 제조할 수 있습니다.
대표자(생산자) 소개
안녕하세요.
때로는 감 농사짓는 농부로, 때로는 장류 및 절임류를 제조업 하는 사업가로 때로는 단체에 임원으로써 다양한 업에 종사하고 있는 지리산이혜령발효정원 대표 이혜령입니다.
많은 분들에게 산에 있는 약초를 가지고 건강한 먹거리를 내 손으로 만들어 전파해보자는 마음으로 임하고 있으며, 무엇이든지 아직도 배우는 것이 즐겁고, 일을 놀이로 생각하며, 각 단체에서도 항상 먼저 봉사한다는 마음으로 임하고 있습니다.
● 사업철학(사업소신)
저가 결혼하고 얼마 지나지 않아 친정아버지가 56세 때 청천병력 같은 후두암 4기 판정을 받아 서울대병원에서 수술 후 10개월 만에 돌아가셨다
그때 느낀게 우리네 음식과 습생이 얼마나 중요한가를 깨달았다.
꼭 좋은 식재료를 좋은 음식만 먹겠다고 다짐해 남편이 퇴직 후 바로 귀농을 결심해 누가 알아주든 몰라주든 정직하게 좋은 건강하고 좋은 먹거리를 내 손으로 직접 만들어 나와 우리 가족도 먹고 찾는분들이 드시는 것도 보시하자 라는 사명을 가지고 장아씨와 장류를 담고 있습니다.
돈을 벌겠다는 마음보다는 좋은 음식을 많은 분들과 나누어 먹자 라는게 저의 신조입니다.
● 고객중심
1차 농산물로 단감과 대봉도 판매하지만 2차가공을 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드실 수 있도록 연구하여 보존료를 전혀 사용하지 않고, 산에서 나고자란 엄선한 재료를 가지고 직접 담은 비법 간장 소스에 담아 1년이상 발효시킨 장아찌를 제조합니다.
된장, 고추장, 간장, 청국장등... 직접 담기에 안심하시고 드실 수 있습니다.
이혜령 한식대가의 음식은 느리게 그리고 천천히 오래 걸리는 만큼 깊은 맛과 향이 있는 그런 귀한 음식을 드실 수 있습니다.
농산물 상품소개
● 주요상품(상품리스트)
단감 , 감말랭이, 곶감장아찌, 감식초
● 판매정보(온라인/오프라인 매장
산청군 상하행선 로컬푸드매장, 동의보감촌판매장
● 홍보채널
(스마트스토어)
http://smartstore.naver.com/lhrgarden
(산엔청쇼핑몰)
http://url.kr/pawyqk
(아이디어스)
http://url.kr/63hzp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