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_banner

동두천역
조회수 935회

경원선 보산역과 소요산역 사이에 위치하고 있으며, 전동열차의 일부와 경원선 통근열차의 시종착역이다.

1912년에 영업을 시작하였으며, 1984년 동두천역에서 동안역으로 역명이 변경되었다가 2006년에 다시 동두천역으로 역명이 바뀌면서 현재까지 사용하고 있다.

주 고객은 연천군 지역에서 동두천과 의정부 지역으로 출퇴근하는 환승객이며, 일평균 1,000톤 정도의 무연탄을 수송하고 있다.
또한, 보산역에서부터 신탄리역까지 총 10개역을 관리하는 관리역이기도 하다.

역 주변에 마차산과 왕방산이 자리하고 있으며, 매년 8월이 되면 우리나라 최북단의 작은 도시 동두천에서 펼쳐지는 락 음악 축제인 동두천락페스티발이 개최된다. 또 MTB 왕방산 챌린지대회도 개최되어 도전과 모험의 한마당을 체험할 수 있다.






플랫폼 전경

동두천역은 서울로 수도권 지하철 1호선을 이용해 출퇴근 하는 유동인구와 경원선 이용객, 학생 및 군인들로 항상 바쁜 역이다.

운행 준비를 맞춘 경원선 통근열차는 어느새 사람들로 가득 찬다.






쭉 뻗은 철로들

쭉 뻗은 철로는 아래쪽으로는 양주시와 위쪽으로는 경기도 연천, 강원도 철원까지 연결된다. 경기 북부의 중요도시 답게 철도 교통의 요지의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역 앞에서 보이는 소요산

역 앞의 광장에서는 동두천의 명산인 소요산이 한 눈에 보인다. 그 외에도 역사 뒷면으로는 아파트단지가 대단위로 들어서 있다.





Select LanguageSelect Language 닫기